바지락을 활용한 요리입니다. 아삭하고 쫄깃한 바지락 콩나물무침 만드는 법입니다.
이원일 셰프의 바지락콩나물 무침 만드는 법.
1. 콩나물 무침의 관건은 콩나물 데치기입니다. 쪽파 5대와 청양고추, 홍고추 각 2개를 잘게 썰어주세요.
2.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데친 콩나물은 얼음물에 넣어 콩나물을 완전히 식히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잔열에 더 익지 않게 겉만 차게 식힐 예정이라고 해요. 끓는 물에 콩나물 500g을 넣어주세요. 콩나물은 휘어질 때까지만 데쳐주세요. 콩나물이 히ㅜ어진다면 데치기를 멈춰주세요. 더 끓이면 질겨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콩나물을 건져 얼음물에 식혀주세요. 얼음물로 빠르게 식혀 콩나물이 더 아삭해집니다. 식힌 콩나물은 물기를 빼주세요. 콩나물은 살짝 온기가 남아 있어야 양념장이 잘 스며들어요. 콩나물 데칠 때 쌀뜨물을 쓰면 콩나물 특유의 비린 맛도 없앨 수 있습니다.
3. 콩나물 끓인물에 바지락을 넣고 5초씩 5번 데쳐주세요. 바지락 1컵을 넣다 빼며 데쳐주세요. 넣다 뺏다 반복하면 바지락의 식감이 더 쫄깃해집니다. 데친 바지락을 얼음물에 헹궈주세요.
4. 바지락 물기를 빼고 넣어주세요. 간이 딱 맞는 바지락 콩나물무침 만드는 비법은 유리병에 진간장 2큰술과 까나리액젓 1큰술을 넣어주세요. 깨소금 1큰술과 새우가루, 멸치가루 각 1작은술, 참기름 4큰술을 넣어주세요. 병을 흔들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유리병은 양념장이 균일하게 섞여 있어 간을 맞추기 수월하다고 해요.
5. 색감을 주기 위해 고춧가루를 사용합니다. 콩나물과 바지락에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주세요. 다진 마늘 반 큰 술과 손질한 쪽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콩나물 500g에 맞춰진 양념장이에요. 콩나물은 멜라토닌 수치를 높여 심신안정과 숙면을 도와준다고 해요.
6. 양념을 넣고 간이 잘 배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나물을 무칠 땐 손의 악력으로 채소 속으로 간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물무침 맛의 핵심은 손맛입니다.
<출처: MBN 알토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