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번 주 백종원의 클라쓰에서는 초복을 맞아 삼계탕 만드는 법에 대해서 나오더라고요. 이런 한여름 무더위에 필요한 건 보양식이죠. 여름을 책임지는 수많은 보양 식중, 조선시대부터 우리 민족이 즐겨 먹던 보양식은 삼계탕이에요.
백종원의 삼계탕 만드는 법.
닭의 크기가 5호에서 14호까지있죠. 삼계닭은 가장 작은 소 자리 5호 닭으로 450g~550g이에요.

레시피는 간단해요. 닭의 내장을 제거한 후 인삼, 대추, 밤, 통마늘, 불린 찹쌀을 넣어준 후에 약 1시간 10분 간 뚜껑을 열고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추를 이용해 간을 한 후 대파를 넣어 완성하면 됩니다.
백종원의 팁은 인삼은 필수인데 인삼이 없다면 인삼차 가루를 활용해도 좋다고 해요. 인삼을 구하기 힘들 때 인삼차 가루를 사용하면 삼계탕의 풍미를 그대로 즐길 수 있어요. 몸에 좋은 재료들을 닭 안에 넣으면 돼요.
판매용 닭은 기본 손질이 되어있는데 내장이 제거 안된 경우가 있어요. 내장을 제거해야 잡내가 나지 않아요. 다리를 꼬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닭의 크기를 고려해 적당량만 넣어주셔야 해요.
물에 불린 찹쌀을 닭에 넣어주세요.
적당량의 밤, 마늘, 대추를 넣어주세요.
인삼을 넣어준 후 찹쌀을 채워주세요.
한쪽 닭다리에 칼집을 넣어 다리를 꼬아주고 풀림 방지를 위해 실로 묶어주세요.
5호 닭 기준으로 물 2.5L에 물과 닭을 넣어주세요. 냄비에 물을 붓고 5호닭 기준 대략 한 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큰 닭을 이용한 삼계탕 만드는 법.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닭의 속을 채워줍니다. 큰 닭엔 인삼 대신 인삼차 가루를 이용합니다.
감자와 고구마 양파 버섯을 한입 크기로 썰고, 밥이 없으면 안 넣어도 돼요. 각종 재료와 인삼차 가루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닭이 잠기도록 물을 넉넉히 넣고, 닭과 양념을 넣고 대파와 부추를 통으로 넣고 함께 끓여주세요
15호 닭은 큰 닭으로 2시간 끓여야 해요.
닭을 건져내고 누룽지를 넣어주세요.
백 사부 표 특제 소스 비법.
재료 없이 삶은 닭도 특제 양념장이 있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간장 양을 다른 재료보다 2배 많게!! 요걸 응용해서 자신만의 양념장을 만들어보세요.

간장 2, 마늘 1, 식초 1, 설탕 1, 고춧가루 1 마지막으로 연겨자 1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 파가 있다면 파를 넣어주고 부추를 넣어주는 게 좋아요. 잘게 썬 부추를 잘 섞어주세요.

국물 요리에서만 느낄 수 있는 닭고기의 부드러움, 그리고 한 사람은 감자를 넣어서 끓였는데 감자를 넣으면 더 쫀득하고 새로운 맛이 나는 삼계탕이 된다고 해요.
<출처: KBS2 백종원 클라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