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학과 교수가 뽑은 최악의 응급 사고 1위.
낙지 먹다 사망할 뻔?!
엄마의 응급처치 덕분에 위험한 순간을 넘긴 아이.
응급실에서 10년 근무할 동안 한 번도 해 본 적 없는 하임리히법.
기도 폐쇄가 정말 위험한게 잘못 먹다가 그대로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떡이나 빵을 먹다가 발생하기도 하는 기도 막힘 사고.
공기는 힌후두부, 기관, 기관지등의 일련의 통로를 거쳐 폐에 도달하는데 폐로 통하는 통로가 막히면 오는게 기도 폐쇄(폐쇄)입니다. 기도가 막힐 경우 숨쉬기 어려워요.
기도가 이렇게 막혀버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기도 폐쇄로 혈중 산소 포화도가 저하되어 청색증이 발생합니다. 눈이 튀어나올 듯 커지고 말을 절대 할 수 없어요. 그대로 실신하거나 혹은 사망까지 하게 됩니다.
기도 폐쇄를 일으켰던 건 낙지 때문이 아니라 어떤 음식을 먹든, 누구든 겪을 수 있는 기도 폐쇄.
기도 폐쇄는 특정 음식으로 인해 생기는 게 아니라 모든 음식에서 생길 수 있는 일이므로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도 폐쇄 응급처치법! 하임리히법.
하임리히법이란? 약물 음식 등이 목에 걸려 질식 상태에 빠졌을 때 복부에 압력을 줘 기도에 막힌 것을 빼내는 응급처치법이에요.
1. 제일 먼저 환자 상태 확인하기!!
환자의 등 뒤에 서서 한쪽 주먹을 명치 아래에 대고 다른 손으로 주먹 쥔 손으로 감싼다.
2. 횡경막을 위로 올린다는 느낌으로 두 손을 위를 향해 강하게 밀어낸다.
압력을 제대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물질이 나오면 살아난 거에요. 만약 이물질이 안 나왔다면?!
기도를 막은 것이 배출되지 않았을 경우 의식을 잃었다면 119에 신고 후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사람이 삼킬 수 있는게 다양하고 이런 것까지 삼키나? 싶을 정도 다양한 물건을 삼키는 분들이 많다고해요.
치아를 깊게 닦다가 칫솔을 삼키는 경우, 칫솔이 기도를 막았으면 정말 위험했을 건데 다행히 식도로 들어가서 내시경으로 빼냈다고해요.
피자에 붙은 핫소스 껍질을 모르고 먹어서 먹게 된 경우도 있었다고 해요. 구슬, 바둑알처럼 뭉툭한 것은 위장 벽에 상처를 입히지 않는 편이에요. 대변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런 핫소스 껍질 같은 경우 내려가질 않아서 내시경으로 빼내야합니다.
상상도 못 했던 상황으로 발생하는 기도 폐쇄 사고들.
위급한 질환 환자부터 우선적으로 진료를 보는 응급실,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도구는 환자를 평가할 때 증상을 중심으로 분류하는 도구인데
병원비 지불 수단을 챙기지 못하는 상황인데, 지불 수단 없이 응급실에 가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응급의료비용 미수금 대지급제도란?
응급 환자가 의료 기관에서 비용을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 국가가 의료 기관에 비용을 대신 지급하고 환자 또는 상환의무자로부터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응급 증상에 해당되지 않으면서 응급실을 이용했다는 이유만으로는 대불제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발성 외상, 급성 호흡 질환등 법률상 인정되는 응급 상황시 대불제도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