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의 기본기를 다져줄 문동일 님의 레시피, 밥반찬으로 먹기 좋은 단짠의 정석입니다. 알감자를 간장에 푹 조려 윤기 흐르는 알감자 조림 만드는 레시피입니다. 재료가 복잡하지 않은 요리입니다. 알감자는 4월에 가장 맛있다고 해요.
문동일의 알감자 조림 레시피.
1. 알감자는 물에 담가 둔 다음에 수세미로 씻어주면 깨끗해집니다. 알감자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 썰어주세요.
3. 달군 냄비에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알감자를 넣어 볶아주세요. 알감자는 2분 정도 볶아주시면 됩니다. 알감자를 먼저 볶으면 조렸을 때 잘 부서지지 않고 윤기가 좋아집니다.
4. 진간장 1/4컵(50ml)을 넣고 볶아주세요. 진간장을 넣고 볶으면 간이 잘 배고 먹음직스럽습니다.
5. 올리고당 1/4컵(50ml)를 넣고 볶아주세요. 올리고당 대신 물엿, 조청, 혹은 꿀을 넣어도 괜찮습니다. 알감자를 기름에 볶은 뒤 양념을 해야 감자가 부서지지 않고 맛있게 볶아집니다. 물은 감자가 잠길 정도면 됩니다. 양념이 끓어오르면 거품은 제거해주세요.
6. 통마늘을 4알 넣어주세요. 어슷 썬 청양고추를 넣어 끓여주세요. 15분 정도 조리면 됩니다. 거품을 걷어내 주세요. 거품을 걷어내면 부유물이 제거돼 양념 맛이 더욱 깔끔해집니다. 알감자는 중간중간 저어가며 조려줘야 고루 양념이 되고 눌어붙지 않습니다.
7. 남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끓여주세요.

그릇에 담아 통깨 약간 뿌려주세요.
국물은 밥에 비벼 먹어도 좋습니다. 식용유와 올리고당을 넣어 윤기가 나요. 그리고 밥 대신 먹어도 좋은 알감자 조림입니다.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