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모든것.

엄지의 제왕, 이상지질혈증의 원인과 좋은 식재료, 보리의 효능과 활용법.

by 속좁은펭귄 2021. 5. 19.
반응형

고혈압, 당뇨병보다 환자수가 훨씬 많은 질환이 3대 만성질환 중 최악의 질환으로 꼽히는 병인 이상지질혈증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은 과다하고 HDL 콜레스테롤은 적은 상태입니다.

 

 

 

피를 빼서 보면 건강한 사람은 혈장이 투명한데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사람은 혈관 속에 기름 찌꺼기가 가득차게된다고해요.

이상지질혈증이 일으키는 질환.

돌연사하게 됩니다. 과다한 콜레스테롤은 혈전을 생성하고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 혈전이 심장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이 된다고 해요. 전 세계 52여 개 국가에서 14637명의 급성 심근경색 환자를 연구해보니 심근경색 원인의 50%가 이상지질혈증이었다고 해요. 뇌졸중 원인의 80%가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합니다. 돌연사를 부르는 혈관 질환의 큰 원인입니다.

 

이상지질혈증 원인

바로 식습관입니다. 이상지질혈증 부르는 술, 육류, 튀김 등입니다. 당뇨병, 고혈압이 있으면 이상지질혈증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상지질혈증 예방하는 방법.

좋은 콜레스테롤로 혈관 속 기름찌꺼기를 잡아야 한다고 해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입니다. 세포를 둘러싸는 세포막의 구성성분인 콜레스테롤은 각종 호르몬, 비타민D 담즙산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어야 혈관이 건강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정상이면 심장 혈관이 막혀도 괜찮다고 해요. 좋은 콜레스테롤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해봤는데 수치가 정상이면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고 큰 혈관이 막혀도 혈액순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늘리는 방법은 콜레스테롤 조절 첫 번째 수칙은 약 복용입니다. 

그리고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 줄 수 있는 식품은 보리입니다. 거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강한데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싶다면 보리에  주목해주셔야 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식이섬유는 대표적인 게 베타글루칸과 검스라고 해요. 보리에 이 두 가지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한국 과학기술학회 논문지 2015에 따르면 비만 쥐가 베타글루칸을 5주간 섭취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이 50%가 증가했다고 해요.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에도 도움이 되는 베타글루칸입니다.

한의학에서도 혈관건강에 보리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산맥이란? 소맥=밀 교맥 =메밀, 대맥=보리로 삼맥 중 혈관 건강에 좋은 건 보리라고 해요. 본초강목에도 보리는 핏속의 독을 풀어 피를 맑게 한다고 해요.

 

 

 

보리 활용법. 저염 보리 쌈장 만드는 법.

재료는 두부 1/2모, 보리밥 1/2 공기, 된장 2스푼, 고추장 1/2스푼, 설탕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참기름 1스푼, 표고버섯 3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있으면 됩니다.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쳐주세요. 표고버섯을 데치면 특유의 향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은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표고버섯 속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표고버섯 추출물을 섭취 후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감소된 걸 확인한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익힌 표고버섯을 잘게 잘라주세요.

표고버섯과 보리밥, 참기름, 된장 , 고추장, 두부를 섞는다.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두부는 저염 보리 쌈장의 핵심입니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썰어 올려주세요.

저염 보리 쌈장을 맛있게 먹으려면 곰취에 싸서 먹으면 좋다고 해요.

보리밥에 참기름, 깨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데친 곰취에 보리밥과 저염 보리 쌈장을 넣고 말아 주세요.

혈당관리에 좋은 여러 번 씹는 식습관은 보리의 장점이죠.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