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

알토란, 양재중셰프의 봄나물 두루치기 레시피.

by 속좁은펭귄 2023. 2. 27.
반응형

봄나물의 향이 꽉 찬 두루치기! 봄나물 대표주자인 달래로 만든 요리라고해요. 달래를 깔끔하게 씻는 꿀팁도 알려준다고해요. 달래는 강추위에 강하고 영하 20도까지 거뜬하고 달래, 마늘, 파, 부추, 흥거 로 입춘에 먹는 오신채 중 하나입니다. 

 

1. 달래는 묶인 채소 세척하는거에요. 달래는 뿌리, 알뿌리, 줄기 나눠서 조리를 하는데 달래의 뿌리 부분을 흐르는 물에 빡빡 씻어주세요. 달래 묶였던 끈을 풀고 한번 더 헹궈주세요.

2. 달래 100g의 뿌리 부분을 잘게 썰고 알뿌리도 썰어둔다. 달래 줄기 윗부분으로 갈수록 길게 썰어준다. 줄기의 두께에 맞춰 썰어야 달래가 골고루 익어요. 식재료를 세심하게 다룰수록 맛은 더 풍부해집니다. 

3. 알뿌리 부분은 잘게 다져주세요. 잘게 다져질수록 달래 향이 넓게 퍼져나가요.

4. 세발나물은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5. 두부를 반듯하게 자르면 계속 소중하게 다뤄야 해요.두부는 막 잘라주세요. 두부 2모를 숟가락으로 둥글게 떠서 키친타월에 올려주세요. 두부의 수분을 빼줘야 기름에 볶을때 튀지 않습니다. 

6. 부족한 감칠맛을 채워줄 돼지고기와 새우젓, 간 돼지고기 50g을 다져주세요. 간 돼지고기가 잘 뭉쳐지게 한번 더 다져줄 것.

7.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파 1작은술을 넣어준다. 참기름 1큰술, 간장 1큰술, 후추 반 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조리하면서 양념 넣지 않고 밑간을 먼저 하는 이유는?  양념을 한꺼번에 섞어버리면 비려질 수 있습니다. 고기 밑간 후에 볶아야 구수함과 감칠맛이 올라옵니다. 

8. 돼지고기부터 볶으면 감칠맛이 빠져나온다고해요.  돼지고기는 팬에 타지 않게 빠르게 볶아주세요. 채식하시는 분들은 표고버섯으로 해도 좋다고해요.

9. 볶은 돼지고기에 새우젓으로 감칠맛을 추가해주세요. 새우젓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4큰술, 다진 청양고추 1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 어느 정도 섞은 뒤에 육수를 넣어주세요. 섞은 조림 양념장에 물 300ml를 부어주세요.

10. 팬에 식용유 3큰술을 두르고 달래 뿌리부터 볶아주세요. 마늘 기름내듯이 달래 뿌리를 볶아주세요. 달래 뿌리가 타지 않게 빠르게 볶아주세요. 볶은 달래 뿌리에 썰어둔 두부를 넣어주세요. 달래기름을 두부에 일일이 끼얹어야 해요.

11. 만들어 둔 조림 양념장을 두부에 부어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불을 조금 낮춰주세요. 두부에 간이 배게 자작해질 때까지 조릴 것. 참기름 1큰술을 두른다. 

12. 세발나물을 넓게 뿌려준다. 세발나물 위로 달래 줄기를 뿌려준다. 참깨를 뿌려주며 마무리해주세요.

 

봄나물두루치기
봄나물두루치기

 

정말 고기대신 버섯 다져서 만들어도 맛있을거 같아요.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