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

알토란, 속풀이 밥상, 임성근의 무조림 레시피.

by 속좁은펭귄 2021. 9. 27.
반응형

달콤함의 절정인 살캉살캉 완벽한 맛의 무조림 레시피입니다. 저는 무조림을 안 좋아하는 편인데 요거 완성된 거 보니깐 왜 이렇게 맛있어 보이는지요.  몸속 독소 제거에도 좋다니깐 무 자주자주 해 먹어야겠어요.

 

 

 

 

임성근의 무조림 레시피.

  1. 깨끗이 씻은 무 반개 1kg을 준비해주세요. 취향에 따라 무의 양은 가감해주시면 됩니다.
  2. 무반 개를 3토막 낸 후 4등분 해 1.5cm 두께로 썰어주세요. 무의 크기보다 두께가 중요합니다. 얇으면 무게 부서지기 쉬워요. 무의 식감과 맛을 살리는 최적의 두께입니다.
  3. 손질한 무반개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무를 두 번에 걸쳐 조리는 게 비법이에요. 1차 조리기는 단짠의 맛을 입히는 과정입니다.
  4. 냄비에 물 9컵(1.8L)을 넣어주세요. 진간장 2컵(400ml) 물엿 약 1컵 반을 넣어주세요. 달큼한 가을 무는 설탕보다 은은한 단맛을 내는 물엿을 넣어주는 게 좋아요.
  5. 맛술 1컵, 청주 반 컵을 넣어주세요. 맛술은 단맛과 윤기를 상승시켜주고 청주는 향긋하고 풍미를 상승시켜줍니다. 무 특유의 지린 맛은 청주가 제거해주고 무 조림할 땐 맛술과 청주 둘 다 사용합니다.
  6.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40분간 끓입니다. 무의 살캉살캉한 식감을 위해 중불에서 40분간 끓여주세요.
  7. 환절기엔 소화가 잘 안되고 몸이 잘 붓고 손발이 차거나 저린 분들은 바로 몸속에 가득 찬 독소 때문이라고 해요. 소화불량, 부종, 혈액순환장애가 있다면 무를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해요. 무의 효능은 소화효소가 풍부해 소화가 원활하고 이뇨작용으로 부종이 예방됩니다. 여기에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8. 고춧가루 약 1컵(90g)을 넣고 고추기름 7큰술을 넣어주세요. 고추기름은 부드러운 식감과 달큼하면서도 매콤하고 불맛이 가미됩니다.
  9. 다진 마늘 약 1컵(150g)을 넣는다. 다진 생강 1큰술, 후춧가루 1큰술을 넣는다. 설탕 4큰술을 넣어주세요. 양념을 다 넣고 조릴 경우 고춧가루가 과하게 익어 거뭇거뭇해지고 마늘, 생강이 무의 시원한 맛을 방해한다고 해요.
  10. 2차 양념을 넣고 센 불에서 10분간 끓여주세요.
  11. 무조림을 차게 식힌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주세요  일주일 가량 보관이 가능하다고 해요.
  12. 먹을 때마다  무조림에 원하는 재료를 넣어 바짝 조려주세요.
  13. 무조림을 더 맛있게 먹는 꿀팁은 국물 멸치를 넣어주는 거예요.
  14. 팬에 무조림을 적당량 담아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15. 대가리, 내장 제거 후 볶은 국물 멸치 35g을 넣고 조려주세요. 국물멸치는 독소 배출은 물론 구수함과 감칠맛까지!
  16. 양념은 자작하게 졸아들면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을 넣어주세요.

 

무조림
무조림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