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

백종원 클라쓰, 잔치국수 레시피.

by 속좁은펭귄 2021. 6. 30.
반응형

새로 시작한 백종원 클라쓰는 한국의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한식을 통해 한국을 알리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외국인이 한식을 배웠으면 해서 외국인 사이에서 한식 붐이 일어났으면 좋겠다고 해서 시작했다고 해요.

 

 

 

백종원의 잔치국수 레시피.

전 세계 어디서든 기본을 지키는 최소한의 한식 레시피에 해외 식자재로 한식의 맛을 구현하고 한식의 정확한 용어를 알리는 게 목적이라고 해요. 김치찌개, 잡채, 김밥 등을 있는 그대로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우리 한식이 정확하게 전 세계인에게 불리길 원한 다고 해요.

한국사람들에게는 많이 친숙한 게 잔치국수죠. 고려시대부터 즐겨 먹은 국수로 결혼, 환갑 등 한국인에게 중요한 날 꼭 먹었죠. 밀가루가 보급되고 멸치 국물을 내면서 대중화되었다고 해요. 전통적인 방식은 고기 육수를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백종원 클라쓰 첫 번째 음식인 잔치국수도 고기육수를 사용하기로 함. 고명으로 올라가는 채소의 색깔 조화가 포인트입니다.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검은색, 하얀색의 오방색을 활용하는데 식재료의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게 한식이에요.

 

  1. 당근, 애호박 , 양파는 재료의 길이를 맞춰 채 썰어주세요. 
  2. 애호박같이 둥근 채소는 한쪽을 잘라서 받침대를 만들면 안전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도 준비해 잘라주세요. 향이 강하지 않은 버섯이라면 어떤 것도 괜찮습니다.
  3. 잔치국수의 꽃인 지단 부치기.
  4. 노른자에 물을 반 숟가락 넣으면 지단이 팬에 눌어붙지 않는다고 해요. 키친타월을 이용해 기름을 고루 발라주고 가스 불을 최대한 줄인 후 달걀노른자를 넣고 프라이팬을 잡고 툭 한번 쳐주면 지단이 움직이면서 완성됩니다. 완성한 지단은 말아서 채 썰어주세요.
  5. 면은 삶으면서 끓어오르면 찬물을 부어주세요. 반복해준 후, 찬물에 빨아주세요. 빨면 빨수록 면은 쫄깃쫄깃해져요.
  6. 많은 양의 국수를 끓일 땐 고기를 물에 푹 삶아 육수를 내고 삶아진 고기는 썰거나 찢어서 사용합니다. 고기를 볶아서 육수를 더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7. 팬에 참기름을 한 숟갈 넣고 향이 강한 올리브유 말고 일반 식용유를 사용해주세요. 고기를 넣고 빠르게 볶아줍니다. 두꺼운 고기로 육수를 낼 경우 물 양을 많이 잡아야 합니다. 압력솥으로 해도 좋아요.
  8. 해외에서 간을 맞출 땐 액젓을 써도 된다고 해요.
  9. 육수에 썰어놓은 채소들을 넣고 간장 1스푼 그리고 액젓 또는 피시소스 1스푼도 넣어주세요. 
  10. 양념장은 청양고추 취향에 따라 1~3개 송송 썬 부추 적당히, 간 마늘 한 스푼, 고춧가루 한스푼, 간장을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 깨 한 스푼을 넣고 섞어주세요.

 

잔치국수
잔치국수

 

그릇에 덜어 지단을 올리고 양념장을 곁들이면 완성입니다.

 

<출처: KBS2 백종원 클라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