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상황이나 사건을 칭하는 말이 불가사의죠. 세상에 이런 신이? 강골의 신!
의학적으로 우리 뼈는 40세 이후로 노화가 진행된다고 해요. 피부도 늙어가지만 뼈도 퇴화하기 마련이죠.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민 건강증진법에 따라 매년 우리나라 국민 1만 명에 대한 건강 수준, 건강 관련 의식 및 행태, 식품 및 영양 섭취 실태 조사를 통해 국가단위 통계를 산출하는 전국 규모의 조사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중 50대 이상 성인 4명 중 3명은 골밀도 감소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구멍만 커지고 힘이 없어지는 거죠. 6개월에서 1년간 누워만 지내면 욕창이 생깁니다. 누워있으면 폐에 폐렴이 생깁니다. 폐렴이 생기면 패혈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몸의 각종 염증이 악화됩니다. 합병증이 많아져서 사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 1년 내 치명률 연구결과 건강한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남자는 12배 여성은 11배나 높다고 해요. 미리미리 뼈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늑골이 부러지는 골절상을 입어서 병원에 간 적 있는 현정화,
골다공증을 진단받는 방법은? 골다공증 자가진단법.
무거운 물건을 한 손으로 들어보는 건데 악력은 근육량과 비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근육과 뼈는 한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근육과 뼈는 서로 자극하는 존재입니다. 근육에서 뼈를 자극하는 물질이 마이오 카인입니다. 뼈에서 근육을 자극하는 물질이 오스테오 카인이에요.
오스테오 카인이란? 뼈에서 만들어져 근육을 자극하는 물질로 뼈를 생성함과 동시에 혈당, 체중조절, 근육 형성에 관여합니다. 마이오 카인이란? 근육에서 나오는 뼈를 자극하는 물질로 단백질을 형성해 당뇨병이나 심혈관, 뇌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유무 진단이 가능합니다.
현재 갱년기라는 정연진 몸신의 골밀도 검사 결과
정영진 몸신의 강골 되는 운동 5종 세트로 달리기, 자전거 , 기계체조, 크로스핏까지 한다고 해요.
철인 3종 경기는 수영, 사이클, 마라톤 세종목을 휴식 없이 연이어 실시하는 경기로서 극한의 인내심과 체력을 필요로 해 철인 3종 경기라는 명칭으로 불리는데 2번 완주한 경험이 있다고 해요.
골다공증을 걱정하는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운동을 권한 다고 해요. 특히 달리기를 추천한다고 해요.
뼈 건강에 달리기가 도움 되는 이유는 달리기를 하면 발바닥이 지면과 닿으면서 체중 부하가 가해져 뼈에 충격을 주게 되고 그 만큼 뼈가 굵어지고 단단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