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치 솥밥은 솥밥 할 때 김치만 넣어서 하면 되는 걸까요? 따로 먹어본 적이 없는 레시피라 궁금하더라고요. 주말에 요거 만들어서 해 먹어 보려고요. 유귀열 님 거는 쉽고 후다닥 만들 수 있겠더라고요.
유귀열의 김치솥밥레시피
- 김치는 쫑쫑 썰고 대패삼겹살은 한입 크기로 잘라주세요.
- 다시마 물로 밥물을 맞추는데 물에 다시마를 1시간 정도 담가 다시마 물을 만들어주세요.
- 달군 뚝배기에 대패삼겹살을 넣어 볶아주세요.
- 맛술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넣어주세요.
- 잘게 썬 배추김치를 넣어 볶아주세요.
- 고춧가루 1큰술도 넣어주세요. 묵은지는 냄새가 날수 있어 적당히 익은 배추김치가 좋아요.
- 참기름 1큰술을 넣어 볶아주세요.
- 불린 쌀을 넣고 익혀주면 끝입니다. 마르게 불리는 법은 씻은 쌀을 물기가 있는 채로 체에 밭쳐서 불리는 방법입니다.
- 불린 쌀 350g을 넣어주세요.
- 다시마 물 2컵(400ml)를 넣어주세요. 김치에서도 수분이 나오므로 밥물은 살짝 적게 잡아주세요.
- 뚜껑을 덮어 센불에 끓여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 5분 끓인 뒤 약불에 10분 더 뜸 들여주세요. 중간에 열어봐도 상관없는데 뜸 들일 때만 안 열면 된다고 해요. 뚜껑을 덮고 센 불에 끓여주세요.
- 김치 솥밥은 짭조름한 양념장에 비벼먹으면 더 맛있어요.
- 진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대파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2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
- 솥밥이 보글보글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5분 정도 끓여주세요. 밥물이 졸아들면 약불에 10분 뜸 들이면 됩니다.
- 끓으면서 고기는 위로 올라오고 고소한 누릉지는 덤입니다.

종지에 양념장을 덜고 양념장에 비벼서 먹으면 더욱 맛있는 김치 솥밥입니다.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