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린내 없이 알차게 즐기는 국멸치로 깊은 맛을 끌어올린 멸치 된장찌개 레시피와 어묵과 감자의 완벽한 꿀 조합으로 감칠맛 가득한 양념이 쏙쏙 배인 밥도둑 어묵 감자볶음 만드는 레시피입니다.
김영준의 멸치된장찌개 레시피.
요리의 기본은 맛있는 밑국물이죠. 두 요리에 모두 쓰이는 게 다시마물입니다. 다시마는 1M 이상이 최상품이에요. 자른 다시마는 하얀 가루가 묻어 있고 살짝 도톰하며 검은빛이 선명한 게 좋습니다.
다시마 우리는 방법은 다시마 겉 부분은 젖은 면포로 닦아주세요. 물에 다시마를 넣어 하룻밤 냉장고에 두면 됩니다. 물에 다시마를 넣어 하룻밤 냉장고에 두면 따로 끓이지 않아도 맛이 잘 우러나요. 다시마를 냉장고에서 천천히 우려내면 부드러운 맛과 감칠맛이 더 좋아요. 다시마 물은 시간이 지나면 쓴맛이 나므로 다음날 바로 사용하는 게 좋아요.
- 찬물에 다시마를 넣어 냉장고에서 하룻밤 우려주세요.
- 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어주세요. 버섯은 물에 닿으면 맛과 색이 빠지게 됩니다.
- 무는 나박 썰어주세요.
- 두부는 까끌까끌한 겉면은 잘라내고 된장찌개에 들어가는 재료는 비슷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두부도 깍둑 썰어주세요.
- 애호박은 나박 썰어주세요.
- 대파는 어슷 썰고 청양고추 홍고추 어슷 썰어주세요.
-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 5월에 햇멸치가 많이 나와요. 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아요. 은빛 비늘이 남아있는 햇멸치는 머리,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 달군 팬에 국멸치를 넣어 볶은 후 꺼내서 식혀주세요.
-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 4컵(800ml)을 넣고 재래식 된장 2큰술을 넣어주세요. 된장을 체에 걸러 넣어주면 콩이 걸러져 국물이 깔끔해요. 된장찌개는 오래 끓일수록 맛있습니다.
- 국멸치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 무넣고, 메줏가루 1큰술도 넣어주세요. 된장찌개에 메줏가루를 넣어주면 영양도 좋고 맛도 훨씬 진해져요.
- 양파, 애호박, 두부를 넣어주세요.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을 넣고 30분 끓여주세요.
-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넣고 느타리버섯도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 멸치 된장찌개 완성입니다.
어묵 감자볶음 레시피.
- 넓적한 판 어묵으로 만드는 어묵 감자볶음 레시피입니다.
- 어묵은 채 썰어주세요.
- 양파도 채 썰어주세요. 양파는 살짝 도톰하게 썰어줘야 볶았을 때 식감이 좋습니다.
- 재료의 크기가 비슷해야 보기가 좋죠. 감자도 채 썰어주세요. 전분기가 많은 햇감자는 푹 익히지 않아도 맛있습니다.
- 당근도 채 썰어주세요.
- 청양고추, 홍고추는 깔 끌 함께 씨를 제거해주세요. 칼집을 넣어 납작하게 펼친 뒤 수저로 씨를 긁어내면 편합니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도 채 썰어주세요.
- 대파도 비슷한 크기로 채 썰어주세요.
- 다시마 우린 물 1/4컵에 간장 3큰술, 황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청주 2큰술을 넣어 섞어주세요. 양념에 생강즙을 약간 넣어주면 어묵의 감칠맛이 좋아져요.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넣어주세요. 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 어묵 넣어서 볶아주세요. 양념 7큰술 정도 넣어 색을 입혀주세요. 어묵에 먼저 양념을 입혀주면 양념이 깊게 배고 색이 예뻐요.
- 당근과 감자를 넣어주세요. 양념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나머지 재료를 넣은 뒤에는 양념의 양을 조절해 간을 맞춰주세요.
- 청양고추 홍고추 넣고 참기름 1작은술, 꿀 1작은술, 통깨 약간 넣고 살짝만 더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뜨거워야 맛있는 멸치 된장찌개는 뚝배기나 전골냄비에 담는 게 좋아요.
채 썬 재료를 볶은 감자 어묵볶음은 살짝 깊이가 있는 넓은 접시가 좋아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