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척추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선 바른 자세만큼이나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뼈를 튼튼히 하고 근육을 채워주는 식단관리를 통해 우리 척추 나이를 되돌려야 합니다.
척추 노화 막는 습관.
1. 발목시소운동하기.
다리를 11자로 벌려서 발목을 시소처럼 왔다 갔다 하는 운동입니다. 두발을 11자 모양으로 하고 반듯하게 선 다음, 몸과 얼굴이 정면을 바라보게 한 후 두 손을 허리 위에 올려준다. 오른쪽 발 바깥쪽이 세워질 때 왼쪽 발 안쪽이 세워지도록 동작을 해주세요. 반대쪽도 똑같은 방법으로 시소처럼 양발을 교차하며 운동해주세요.
척추의 좌측과 우측을 떠받치고 있는 근육이 있는데 삐딱하 ㄴ자세로 한쪽만 발달시키는 게 아니라 번갈아가면서 균형 감각을 잡아서 똑바로 유지할 수 있는 운동으로 스트레칭도 되고 밸런스 운동도 되고 누워서 엎드려서 하는 것보다 서서 하는 것은 척추의 밸런스를 맞추고 균형 감각을 익히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식단 관리를 통해 뼈와 근육을 채워 척추 노화 방지하기.
- 딸기를 챙겨 먹는 게 척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딸기에는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구연산 성분뿐 아니라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안토시아닌, 비타민C ,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그중에서도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와 염증을 예방하고 통증은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척추의 노화로 인해 통증이 잦으신 분들이 딸기를 드시게 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미국 척추 연구소가 선정한 척추 건강 돕는 슈퍼푸드에 베리류가 포함되어져 있다고해요.
- 달걀노른자 챙겨 먹기- 달걀에는 뼈와 근육을 동시에 채워주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달걀에 풍부한 비타민K는 조골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줘서 뼈를 튼튼히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달걀노른자 속 비타민 K2는 달걀흰자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K1보다 체내에서 5일 이상 효능을 더 오래 발휘하기 때문에 뼈와 근육을 동시에 채우기 위해서는 달걀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빨간 파프리카를 넣어 달걀말이로 먹기-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빨간 파프리카 속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달걀노른자와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증가한다고 해요. 또한 달걀을 기름에 조리해서 먹는 것도 척추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에 들어있는 비타민K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과 만나게 되면 더욱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달걀찜으로 먹기- 달걀을 잘 풀어준 후 잘게 썬 채소를 넣어주세요. 표고버섯도 잘게 썰어서 넣어고 달걀을 익혀주세요.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가 생표고버섯이 16.8 말린 건 199.42로 약 11.8배나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체내에서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비타민 K2와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칼슘을 보다 빠르게 뼈로 전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달걀 섭취 시 주의사항.
위장 질환자들은 하루에 2개 일반인은 하루에 3개 이내로 섭취해주세요.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