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은 인체의 축소판이죠. 발이 건강해야 혈액순환도 잘됩니다. 질병의 씨앗인 혈액순환 장애는 안되면 우울증까지 걸린다고 해요. 대다수가 우울증은 심리적 충격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고 해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호르몬을 생성하는 혈관이 막히면? 우울증이 생기는 거예요. 혈관성 우울증은 혈액순환 장애로 나타난 우울증이에요. 혈관성 우울증을 방치하면 치매 위험이 생긴다고 해요.
혈액순환 돕는 방법.
손발 혈액순환의 핵심은 어깨라고 합니다. 왜냐면 혈관이 지나가는 통로가 어깨인데 승모근이 등에 넓게 자리하고 있죠. 승모근은 목뼈에서부터 양쪽 어깨 끝 척추를 따라 분포하는 근육이에요. 척추를 지탱하는 승모근이 약하면 목과 어깨에 있는 승모근이 뭉치게 됩니다. 상부 승모근이 뭉치면 목 통증, 어깨 결림이 생기게 되고 중, 하부 승모근이 뭉치면 골반 틀어짐, 허리 통증이 오게 됩니다. 승모근을 풀면 혈액순환은 물론 통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승모근 푸는 스트레칭법.
수건을 접어 팔꿈치와 허리 사이에 끼워주세요. 수건을 활용하면 자세가 고정돼 운동효과가 좋아져요. 허리를 앞으로 내미는 것이 아니라 곧게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에 물병을 쥔 채 팔을 90도로 굽힌 채 바깥으로 벌렸다가 제자리로 돌아온다. 동작이 잘 안된다면 승모근이 뭉쳤다는 신호입니다. 상체가 앞으로 움직이면 잘못된 자세입니다. 수건으로 몸통을 고정한 채 어깨 근육만 사용해주세요. 날개뼈 견갑골을 모으듯이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1세트 10회로 양쪽 각각 3세트씩 해주면 좋습니다.
물 대신 쌀을 넣거나 가벼운 아령을 활용하면 운동효과는 상승합니다.
어깨 마사지를 해도 시원하지 않은 이유는 척추를 지탱하는 승모근이 약하면 어깨와 목에 위치한 승모근도 뭉치게 됩니다. 따라서 척추에 붙은 승모근을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기본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승모근 스트레칭입니다. 승모근이 뭉친 쪽과 같은 방향의 다리와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집에서 꾸준히 하기 좋은 초간단 운동입니다.
<출처: MBN엄지의 제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