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콤 달콤한 밥도둑 가지무침 만드는 방법입니다. 식감이 안 좋아서 잘 안 먹게 되는 가지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몸에 좋아요. 그래서 다양하게 활용해서 먹으면 좋은데 어렵더라고요. 다들 맛있다고 해서 가지무침으로 만들어 먹어보려고요.
이보은의 가지무침 만드는 법.
- 무침용 가지 5개는 꼭지를 잘라주세요. 가로로 2등분, 세로로 2등분해주세요.
- 소금 2큰술을 물 4컵에 넣어 녹여주세요. 소금물에 손질한 가지 5개를 넣어주세요. 무침용 가지는 소금물에 가볍게 헹궈주세요. 소금물에 가볍게 헹군 후에 쪄야 가지 속살이 보라색으로 물들지 않습니다.
- 소금물에 헹군 가지의 물기를 빼주세요. 가지를 찌는 이유는 가지 본연의 단맛을 상승시키고 살캉살캉한 식감을 살리기 위함이에요. 무침용 가지는 데치는 것보다 찌는 것을 추천드려요.
- 김 오른 찜기에 가지 껍질이 아래로 향하도록 좋는다. 가지 껍질을 아래로 놓고 쪄야 단맛이 빠지지 않고 보라색 물이 들지 않아요. 가지를 통으로 찔 경우 조리시간이 증가하고 식감이 흐물흐물해져요. 가지를 자른 후 쪄야 찌는 시간이 단축되고 식감이 살캉살캉해요.
- 가지를 충분히 덮을 만한 크기의 건다시마 1장을 가지 위에 올린다. 건다시마를 덮고 가지를 찌면 감칠맛, 단맛이 가지 속에 스며들어요.
- 뚜껑을 덮고 5분간 쪄주세요. 찐 가지를 넓은 접시에 담아 한 김 식혀주세요. 접시 위에 가지를 올린 후 쭉쭉 찢기. 도마가 물들지 않도록 접시 위에서 가지를 찢어주세요.
- 찐 가지의 물기를 살짝만 짜주세요. 가지무침은 국물이 함께 있어도 괜찮아요.
- 물기 짠 가지에 진간장 1큰술, 국간장 반 큰 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매실청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깻가루 1큰술을 넣어주세요.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